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연산군 일생 최후

by #~%/ 2022. 5. 10.



728x90
반응형

 

연산군은 조선의 10대 왕.이다. 조선시대 광해군으로 폐위된 후 회복되지 못한 왕이었다.

 

폐위되어 좌우명은 없으나 '헌천 홍도 경문위무대왕'이라는 영호가 남아 있다. 조선왕조실록에는 '연산군'이 아닌 '평주'나 '평화왕'으로 불리기도 한다.

조선 역사상 '조(祖)'나 '종(宗)'으로 끝나는 성을 받지는 않았지만, 공공왕과 함께 하는 4대 군주 중 한 명으로 권력이 별로 없었다. 왕에게 쫓겨난 노산군은 300년 후 숙종대학교에 진학해 '정종', '단종'이라는 별명을 얻었다. 선조에게 분명히 제지되었던 광해군과 달리 사후 500년이 넘은 지금도 이의가 없는 유일한 폭군으로 여겨진다.

 

공포의 치세에 의해 연산군 시대의 왕권은 조선 역사상 가장 강해졌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신하들이 왕을 계승하고 대신하는 사태가 처음 발생했다.

그는 대중에게 가장 잘 알려진 한국 역사상 대표적인 폭군이다. 성종의 장남이자 윤의 사촌으로 태어난 그는 임명되어 성종의 뒤를 이어 왕위에 올랐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즉위 초기에는 정부가 정상적으로 기능하고 있었다는 평가가 있었고, 무오사화의 피와 공기가 있었지만 삼사의 행동에 사회화를 일으킨 문제가 있었고 연산군이 그 기회를 포착했다.

 

그러다 10세의 갑작스러운 죽음에서 보여준 야만성은 글로 표현하기 어려웠고, 그 이후부터는 본격적으로 악핼를 시작했다. 사실 후반부의 모습이 굉장히 강했는데, 통치기간 내내 정규직 근무 기간이 더 길었어요. 재위 중기부터 말기까지 국정을 무시하고 좌절하는 등 호화롭고 풍요로운 삶과 폭정을 살았다.

 

 

결국 1506년 중종의 난 이후 폐위되어 교동도로 유배되어 31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

반응형

댓글